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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생기부] OTT 플랫폼 경쟁력 강화 I 문화산업. 사회문제연구 언론홍보. 미컴 문화컨텐츠 주제탐구수행평가 · 세특 · 생기부/수행평가· 세특 모음집 2024. 8. 2. 10:00
안녕하세요
생각의 꼬리좌입니다
오징어 게임. 등 한국 배우들과 연출진들이 함께 활약한 프로그램들이
ott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멘토 소개
중앙대 공공인재학부
탐구 활동 주제
K - OTT의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탐구 활동 과정
* 해당 자료는 진학사 <선배들의 수행평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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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1
✓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OTT 이용자의 수가 증가하고, 서비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
한국의 OTT 콘텐츠가 세계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시점이었고,
한국이 외국 OTT 의 하청업체화가 우려된다는 보도가 나옴
글로벌 OTT를 통한 문화 업계의 성장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우리나라 OTT의 발전에 관한 주제로 탐구해야 겠다고 판단함
우리나라 OTT 3사와 글로벌 OTT의 서비스를 비교하여 비판적 관점에서 차별화된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함
과정 2
✓ 국내 OTT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나아 가야 할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탐구하고자 함
멘토의 신뢰도 있는 참고 자료는 진학사 - 선배들의 수행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정 3
✓ 국내 OTT와 해외 OTT를 비교 분석하고 국내 시장의 통계자료를 분석함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지난달 월이용자수
2021년 11월, 디지니 플러스의 국내 시장 진출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국내 주요 OTT의 MAU 통계자료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주요 OTT 사업자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1) 오리지널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비교
: 국내 OTT
- 웨이브) 지상파 3사의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제공한다는 특성을 살려
오리지널 콘텐츠로 선보여 큰 인기를 몰았으나 이미 TV에 공개한 작품이라는 면에서 아쉬움
자체적으로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라는 정치 블랙코미디 드라마를 선보였으나 영향력이 크지 않음
- 티빙) <여고추리반>, <유미의 세포들>, <서복> 등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지만,
대다수가 CJ의 케이블 채널 tvN과 영화관 CGV를 통해 동시에 선보여졌다는 점에서
OTT 오리지널 콘텐츠만 의 특색을 거 의 잃어버린 점이 아쉬움
<술꾼 도시 여자들>과 같은, 오직 티빙을 통해서만 공개된 콘텐츠가
커뮤니티, SNS 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흥행 성공
과정 4
✓ 국내 OTT 3사의 현황을 분석하고,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작성함
1) 웨이브
: 웨이브는 OTT 서비스 중에서도 사실상 독점 적으로 가진 지상파라는 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
동시에 모회사인 SK의 자금력 을 바탕으로 한 대대적인 오리지널 콘텐 츠 투자를 통해
넷플릭스와의 격차를 줄이고자하는 전략을 펼침
하지만 현재처럼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상파에 편성하거나 넷플릭스 등 경쟁 OTT사에 공급하게 되면,
또 매력적인 소재와 각본을 가진 킬러 콘 텐츠를 선보이지 못한다면 경쟁력을 강화하긴 힘들 것으로 예상
2) 티빙
: 티빙은 기존 CJ ENM이 가진 막강한 자본력과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미 익숙하게 받아들여지는 IP를 활용한 콘텐츠부터 미드폼 오리지널 콘텐츠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콘텐츠를 선보여 MZ세대를 공략하겠다는 전략
또, 이미 넷플릭스를 통해 과 같은 CJ 스타일의 K-콘텐츠가 해외에서도 잘 통한다는 것을 이미 확인한 만큼
네이버(라인), 바이아컴CBS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진출에 더 공격적으로 나서고자 하는 것으로 파악
과정 5
✓ 앞으로 국내 OTT가 발전하기 위해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할지 제시함
1) 해외 OTT와의 차별화 필요
: 현재의 K-OTT는 시장을 장악한 해외 OTT의 비나 요금제 전략을 모방중 무분별한 모방은
오히려 서비스의 경쟁력을 낮추고 후발주자라는 인식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만큼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함
2) 적극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필요
: 현재 K-OTT의 오리지널 콘텐츠의 양과 질, 그리고 차별화된 포인트와 화제성이 부족하다고 평가함.
이에 기존 TV 채널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다양하고 차별화된 소재를 갖춘 오리지널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흥행한 작품에 대해서는 시리즈화하여 자체적인 IP를 구축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함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전체 내용은 진학사 - 선배들의 수행평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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